기업거버넌스포럼 "현대차 50만원까지 주가 뛸 수 있다"

입력 2024-02-05 07:25   수정 2024-02-05 13:16


삼성전자, 현대차 등의 주가가 2배 이상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각 기업의 이사회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주주환원에 나서면 저평가가 해소될 것이란 분석에서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은 이날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주요 기업에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내놓은 대책으로 내달부터 도입될 예정이다.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은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주범으로 '상장사'를 꼽았다. 상장사가 영업에만 치중한 나머지 자본 효율성, 주주환원을 소홀히 했다는 지적이다.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에 따르면 지난 3년간 국내 상장사의 연평균 총주주수익률(TSR)은 마이너스(-) 2%다. TSR은 주주가 일정 기간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는 모든 가치의 총합을 시가총액 대비 비율지표로 환산한 개념이다. 같은 기간 미국과 일본 증시의 TSR은 각각 9%, 12%였다.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은 개별 기업이 밸류업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 가치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사회 결단만으로도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의 경우 이사회가 재무상태표에서 유휴 자산이 많은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부분을 해결하면 시장의 신뢰를 받아 주가가 50만원까지 뛸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차 보통주의 현재 주가는 22만7000원이다.

구체적으로는 보유 현금 19조원 가운데 8조원을 투입해 우선주를 전량 매입한 후 소각하고, 삼성동 부지를 매각해 마련한 재원으로 미래 모빌리티에 10조원 이상 투자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또 현재 보유 중인 현대건설, KT 지분을 매각해 주주환원에 사용하고 향후 순이익의 30∼50%를 주주환원에 쓴다고 약속하면 현재 0.6배인 주가순자산비율(PBR)은 1배로 '레벨업'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삼성전자의 주가는 밸류업 프로그램을 시행하면 13만원 이상으로 뛸 수 있다고 봤다.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은 삼성전자가 현금 92조원 중 50조원을 투입해 우선주를 모두 매입하고 이 중 20조원어치를 즉시 소각해 주주환원에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우선주 30조원어치는 미국 뉴욕 증시에 주식예탁증서(ADR)로 상장할 것을 주장했다. 아울러 향후 순이익의 30∼50%를 주주환원에 쓸 것을 약속하고 대만 TSMC처럼 이사회를 글로벌 인사로 채운다면 현재 1.4배인 삼성전자 PBR은 2.2배로 뛸 것으로 전망했다.

자사주 소각·매입, 주주환원 비율 상향 조정을 병행하면 LG화학·KB금융의 주가도 급등할 것으로 분석했다. 밸류업 프로그램을 적용하면 LG화학은 PBR 0.9배에서 1.2배로, KB금융은 PBR 0.4배에서 0.7∼0.8배로 상승해 주가가 각각 70만원, 10만원 이상으로 뛸 수 있다고 봤다. LG화학과 KB금융의 현 주가는 각각 46만1000원, 6만6300원이다.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은 금융 당국에 밸류업 프로그램은 최소한 3년 이상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프로그램 시행 주체가 경영진이 아닌 이사회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별 상장사들은 홈페이지에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게재하도록 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상장사가 계획의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공시하도록 규정하고, 당국은 모범 사례를 널리 알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